ASUS EeePc 1201n - MacOS(SnowLeopard)와 Windows7 설치/멀티부팅 가이드

B1 2010.06.25 01:03

3주 정도 밤새 Mac을 설치하려고 삽질을 해댔다.
그리고 드디어 이제 Mac설치!! 뿐만아니라
Windows7 멀티부팅까지 이뤄내 그간 고생이 저멀리로~

솔직히 Mac이 필요하다거나 한건 아니었지만 WWDC에서
잡스옹이 KeyNote를 이용해 프리젠테이션 하는걸 보고 나도 한번쯤
저런 프리젠테이션을 "넘겨"보고 싶다는 생각에 MacOS설치에 도전했다.

그게 이정도의 삽질인줄 그당시엔 전혀 몰랐지...

이번 가이드의 거의 모든 내용은 국내 해킨토시 초고수분들이 모여계신
www.x86osx.com 에서 얻은 Tip들이다. 혹여 가이드 따라오시다 막히신다면
위의 커뮤니티에 가서 질문하면 그분들의 알려주실 거임ㅇㅇ


우선 나는 하드 전체를 날린 뒤 MacOSX를 설치했다.
1201n에는 아마 복구 파티션을 뒤에 마련해뒀을텐데 난 첨에
xp를 설치하려다 파티션을 실수로 날려버려서 그런건 신경안쓰고
전부 날려버렸다. 따라서 그 파티션을 살리고 싶은 분들은
지금 이 가이드를 따라오시다 먹통이 되도 난 책임지지 않으니
하드를 밀어버리실분만 따라오시길...

전체적인 순서는 "MacOSX 설치 -> 부트로더설치 -> Windows 7 설치 -> 부팅순서 조정" 순이다.

1) MacOSX 설치
(http://groups.google.com/group/hq-a/web/install-guide-asus-1201n---usb-10-6-x 의 내용을 빌립니다.)

준비물
- MacOSX 10.6 리테일 이미지(retail - Hazard나 Kalaway등이 아닌 정품DVD 이미지 대략 7gb중반대의 용량을 갖는다.)
- 8gb이상의 usb메모리스틱
- 여분의 usb 메모리스틱(용량이 클 필요는 없다.)
- 1201n전용의 NetbookBootMaker
- 1201n전용의 부트로더 및 드라이버
- 10.6.4 combo 업데이트
- 10.6.x 버전 이상의 Mac환경 (vmware나 리얼맥)

1. USB에 retail이미지 심기 + 부팅가능하게 만들기 + 넷북인스톨러 저장하기

- 미리 준비된 Mac에 8gb이상의 USB를 꼽는다.
- Mac retail 이미지를 복사한뒤 더블클릭해서 마운트 시킨다(윈도우에서의 가상 드라이브처럼 바탕화면에 DVD롬이 생겨난다.).
- NetbookBootMaker와 Netbook Installer v4를 복사해둔다.
- 여분의 USB(8gb이상 말고)에 Netbook Installer v4와 combo업데이트를 복사해둔다.
- 왼쪽 아래 독에 파인더가 있는데 클릭해서 들어간 뒤, 왼쪽 메뉴중 유틸리티를 선택하고
   유틸리티들 중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 시킨다.
- 실행시키면 왼편에 컴퓨터에 연결 된 드라이브들과 마운트된 Mac이미지가 보일텐데 미리 꼽아둔 USB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오른편에서 파티션을 선택한뒤 파티션은 1개, 유형은 Mac OS Extended (Journaled) ,
  옵션은 GUID로 설정한뒤 파티셔닝을 해준다.
- 파티셔닝이 완료되면 왼편에서 USB를 자시 선택한 뒤, 복원을 선택하고 이미지는 왼편에서 Mac 이미지를 검색창에 드래그
  해주고 대상에는 USB를 드래그 해준다. 그 다음 복원을 눌러주면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 뒤 USB에 MacOS가 저장된다.
- 미리 복사해둔 NetbookBootMaker를 압축푼 뒤 실행하면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게 되는데 설치 드라이브를
  Mac이 심겨진 USB로 해주고 버튼을 눌러주면 잠시 시간이 지난뒤 완료 메세지가 뜬다.

여기까지 오면 Mac을 설치할 준비가 된 것이다.

2. MacOSX 설치하기
- 1201n 에 USB를 꼽고 전원을 켠 뒤, F2키를 눌러 BIOS 설정에 들어간다.
   BIOS 설정에 들어가서 F9, F10키를 순서대로 누르고 엔터를 눌러주면 재부팅이 되는데 이때는 ESC를 연타한다. 
- ESC를 연타하다 보면 부팅 디스크를 고르는 창이 뜨는데 Mac이 심긴 USB를 선택한다.
- 진행바가 지나갈텐데 아무키도 건드리지 않고 잠시 기다리면 언어 선택창이 나올 텐데 한글을 선택하자.
- 설치할 디스크를 고르는 화면이 나올텐데 화면 위쪽에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한다.
- 하드디스크를 왼편에서 선택 후, 오른편에서 파티션을 선택 원하는 파티션 개수대로 나눈뒤
  MacOSX에 대한 파티션은 Mac OS Extended (Journaled)로 나중에 Windows 7을 설치할 부분은 FAT으로 설정한다.
  옵션에서 GUID로 설정한뒤 파티션을 재설정해준다.
  (나는 3개의 파티션으로 Mac 100gb/ Windows7 50gb/ backup공간 100gb 정도로 설정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파티션이름에 띠어쓰기를 하면 안된다.)
- 파티션 설정이 완료되면 디스크 유틸리티를 닫고 Mac을 설치하려고 만든 파티션을 선택하고 순서대로 진행한다.
  (사용자화 라는 버튼이 왼편 아래에 있을텐데 건드릴 필요없다.)
- 설치가 진행되다보면 진행바가 11분 정도 남았을 때 부터 더이상 진행되지 않고 멈춰있을텐데, 그때부터 15분 정도 기다렸다가
  전원버튼을 꾹 눌러서 강제 종료시킨다(USB는 빼지 않고 그대로 둔다.).
- 다시 전원버튼을 눌러 전원을 켠 뒤 ESC를 또 연타해서 USB를 선택해 부팅한다.
- 또다시 진행바가 지나가는데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만들었던 파티션들이 열거될텐데 Mac을 설치한 드라이브를 선택한뒤 엔터
- 이것저것 설정하는 메뉴들이 나올텐데 적당히 입력하고 넘긴다.
- 모든 설정이 끝나면 바탕화면이 뜰텐데 왼쪽밑의 파인더를 클릭해서 실행시킨다.
- 왼편에서 Mac을 설치한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오른편에 폴더들이 있을텐데 Extra폴더에 들어간뒤 안에있는 모든 파일들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휴지통에 넣던가 드래그해서 휴지통에 버린 후 휴지통을 비워 삭제한다.
- 아까 준비했던 여분의 USB에서 Netbook Installer v4.zip파일을 바탕화면에 복사한뒤 실행하면 압축이 풀리는데 풀린 파일들 중
   Netbook Installer v4를 선택하여 설치한다 (설치 대상드라이브는 Mac이 설치된 드라이브).
- Netbook Installer v4.zip파일이 압축 풀린 폴더에 보면 파일이 있을텐데 역시 실행하면 압축이 풀릴 것이다.
  그중에  KextUtility.v2.3.2.dmg 더블클릭하면 역시 바탕화면에 가상드라이브 같은 것이 생길텐데, 클릭해서 들어간다.
- 폴더 내부에 있는 kext utility를 응용프로그램(utility)의 바로가기에 드래그한다.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은 http://blog.naver.com/zolabo2?Redirect=Log&logNo=110082697206 
  위 블로그 두번 째 사진에서 VLC 플레이어를 드래그하는 것처럼 하시면 됩니다.)
- 화면 하단부의 독(Dock)이 있는데 오른쪽에 보면 유틸리티가 있다.
   클릭해서 창이뜨면 Kext Utility를 찾아 드래그해서 Dock에 끌어다 놓는다.
- Dock에 위치된 Kext Utility를 실행시킨다. 그러면 알아서 중얼중얼 설치된 뒤, 엔조이! 하면서 끝난다.
- 선택사항 : 만약 4gb램을 업글해서 사용한다면 app-Kext.zip 압축을 푼 폴더에 4gb dsdt 폴더에 있는 파일을
                 파인더에서 Mac이 깔린 드라이브/Extra 폴더에 넣어준다.(덮어쓰냐고 하면 그런다고 한다(replace))
- 여분의 USB에 복사되어있던 combo업데이트를 설치한다.
  이후 재부팅(USB는 파인더에서 Eject(꺼내기)버튼을 눌러 안전하게 제거한다.)
- 이제 그 외에 app-Kext.zip를 압축 푼 폴더에 보면 AtherosL1cEthernet.kext와 VoodooHDA.kext가 있을텐데
  각각 파일을 드래그해서 Dock에 위치시킨 Kext Utility위에 드래그시키면 설치가 되는데 한가지 설치할 때 마다 재부팅을 해준다.
(VoodooHDA.kext를 설치하다 보면 에러가나면서 다운될때가 있는데 강제종료 후 재부팅하면 설치되니 상관없다.)

드디어 Mac 설치 끝!
Mac만 사용할 사람은 여기서 끈마쳐도 된다.
(참고 : 1201n 자체 무선랜을 Mac이 잡지 못하기 때문에 무선랜을 사용하려면 Mac을 지원하는 USB 무선랜을 사야한다.)

2) Windows 7 설치하기
준비물
- 외장 ODD
- windows7 DVD
- EasyBCD(http://afire.kr/180 에서 받습니다.)

- 전원을 켠 뒤 F2 연타로 BIOS 설정에 들어간다.
- 오른쪽에서 두 번째 메뉴에서 부트 프로퍼티에 들어가 제일 위를 외장 ODD로 바꾸어 준다.
- 제일 오른쪽의 메뉴에서 세이브하고 나가기를 누른다.
- 재부팅후 CD나 DVD로 부팅하냐는 물음이나오고 "..."이 늘어날때 아무키나 눌러서 windows7 설치를 실행시킨다.
- 기다리고 설치프로그램이 나오면 순서대로 진행하다가 설치 드라이브 선택이 나올 때, 드라이버 옵션(고급)을 눌러줍니다.
- 그러면 아래 선택메뉴가 늘어나는데 윈도우를 설치하려했던 파티션을 선택한 뒤 포멧을 눌러 포멧시켜줍니다.
   (BackUp 파티션을 만들어 두셨다면 여기서 같이 포멧하시면 NTFS파티션이 되서 Mac에서는 읽기 밖에 할 수 없습니다- 쓰기X )
- 포멧한 파티션을 선택한 후 다시 순서대로 넘어갑니다(여기서 실수하셔서 예약 파티션이 생기면 낭패...
   혹여 생기셨다면 네이버에서 Windows 7 예약 파티션 검색하시면 없이 설치하는 법 나옵니다)
   (ex http://blog.naver.com/baljern?Redirect=Log&logNo=140099378747 )
- 무튼 설치를 끝마치면 Windows7으로 부팅 될텐데 EasyBCD를 설치합니다.
- 왼쪽 메뉴중 Add/Remove entries 선택 -> 오른쪽 아래에서 Mac 탭 선택
   -> Type은 generic x86선택 이름은 맘대로 설정 -> Add Entry 클릭 -> EasyBCD종료

윈도우7 설치 및 부트로더 조정 끝!

이제 재부팅하면 맥과 윈도우7 부팅을 고르는 메뉴가 뜹니다
윈도우로 부팅하려면 windows7 메뉴를
Mac으로 부팅하려면 Mac메뉴를 선택한뒤 막대기 지나가는 것을 기다리면 Mac으로 부팅됩니다.

멀티부팅까지 도움주신 x86osx 분틀 모두 감사드립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